조이핏2014.12.23 18:12
 

통통한 우리 아이 잘클까요?

 

 

생활이 편해지고 먹을거리가 풍족한 요즘 아이들은 잘먹고 쑥쑥 자라고 있습니다.문제는 키만 잘 큰다는게 아니라 옆으로도 잘크고 있다는 점이겠죠? 영양적으로는 충분히 환경이 갖춰져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문제는 너무 과다한 영양으로 아이가 소아비만을 가지게 됬을때 입니다. 오늘은 소아비만으로 인해 야기되는 성조숙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소아비만과 성조숙증

 

 

 소아비만이 단순히 지방세포수가 늘어난다는 점만이 문제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비만체질로 인해 지방조직이 평균치를 벗어난 경우, 지방조직에서 렙틴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식욕을 억제하고 체중을 감소시키는 호르몬이나, 이 호르몬이 성호르몬을 자극하여 성조숙증을 일으키는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성조숙증이 위와 같이 비만으로 인해 쉽게 나타나기도하지만 아이가 느끼는 스트레스 정도에 다라서 더 빨리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정신적 부분은 남자 아이보다도 여자아이들에게서 심한 부분으로, 사단법인 보건교육 포럼의 전국 초중고 여학생의 초경 연령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 내용으로는 평균 초경 연령이 11.98세로 비교적 어린 나이에 몸의 급진적인 변화와 성장에 노출되는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초경이 가족간의 일회적인 사건에 그치지 않고 이후 여성의 월경 행동 및 태도, 성정체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됨을 고려할때 충분한 성교육을 받고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이해를 마칠때 쯤으로 초경시기를 늦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린 나이에 성호르몬 분비가 많아지면 급진적으로 성장하게 되지만, 성장판이 일직 닫히면서 3~4년 뒤에는 성장이 멈춥니다. 성조숙증은 아이가 빨리 자라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성장을 막는 하나의 질병으로 보아야 합니다.

 

우리 아이 성조숙증 어떻게 알아챌까?

 여자아이의 경우 키가 140cm 이전에 가슴에 멍울이 생기거나 여드름이 생기면서 갑자기 많이 크는 경우, 머리에서 이전과는 다른 고약한 냄새가 나거나 겨드랑이의 땀냄새가 이상해지는 등의 상황을 통해 성조숙증을 의심해볼 수 있고, 간단한 검사를 통해 아이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남자 아이의 경우 150cm 이전에 성기가 커지거나 목소리가 변하고 여드름의 증후가 보이면 성조숙증의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조숙증 Good & Bad

 

GOOD!

 

적당한 운동 - 체내에 쌓일수 있는 지방, 노폐물을 배출하여 아이의 비만을 예방합니다. 더불어 스트레스의 올바른 해소를 통해 아이의 정신적 건강에도 효과를 발휘하는 만병통치약이지요 ^^

□ 생강 - 생강의 진게론 성분은 장내 독을 없애줍니다. 이 성분은 성질이 따뜻해 찬기운으로 혈이 뭉치는 일을 완화시키고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몸의 기초대사가 원활해져 체온이 올라가게 됩니다. 몸이 따뜻해지면 비만과 체지방이 훨씬 수월히 빠지게 됩니다.

Tip: 대부분의 아이들은 생강 냄새를 싫어하니 따뜻한 생강차를 끓여 먹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 율무, 인진쑥 - 율무, 인진쑥은 여성호르몬 억제를 통해 초경 지연 효과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 식품입니다.

Tip: 율무, 인진쑥을 직접 구하기 힘들다면 인터넷으로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옥션[링크]

G마켓[링크]

 

■ BAD!

 

□ 패스트푸드 - 패스트푸드의 트랜스지방이 혈액 순환을 저해하고 그로 인해 체내에 지방이 쌓여 비만을 불러오게 됩니다. 더불어 고칼로리 음식이기 때문에 남는 칼로리가 자연히 체내에 지방으로 쌓이고 많은 영양소를 섭취하기 힘든 음식이므로 신체의 영양 불균형으로 이어져 호르몬 분비에 장애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 콜레스트롤이 높은 음식 - 달걀, 알탕, 날치알 등의 알 종류, 조개, 새우, 초콜릿 마요네즈

□ 그외 잡다한 견과류 - 콩은 여성호르몬을 활성화 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자제시키고, 호두는 다량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너무 많은 섭취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비만과 성조숙증 한번에 잡으려면...

 

 

 2차성징이 일어나면 여자아이는 최고 14cm, 남자아이는 최고 19cm 정도까지 더 자란다고 합니다. 때문에 여자아이의 경우 140cm 이전에 초경을 시작한다면 키가 160cm가 채 못크게 되고, 남자아이의 경우 150cm 이전에 2차성징이 일어나면 채 170cm 까지 크지 못하게 됩니다.

 때문에 비만으로 인한 성조숙증을 불러오지 않도록 정상체중 범위내에서 체중을 유지할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체중조절은 필수이며 아이의 생활습관, 식생활 등의 조절을 통해 아이와 가족, 그리고 전문가가 함께 노력해 나가는 것이 최선입니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안녕하세요 광주공식블로그 광주랑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광주랑 블로그에도 한번 들러주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2014.12.30 13: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